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다니! 이런 얼토당토않은 농(弄)을 하신 예수의 눈에 빛나는 해학의 불꽃을 보고 제자들은 모두 깔깔대고 웃었으리라.
특히 신안천사김이 2022년 단일 수출로만 1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김은 지방 소재 중견기업들의 희망이 되고 있다.하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수온이 오르며 채묘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.
● 인력 부족과 기후 변화는 과제 ‘검은 황금이 된 김 수출의 미래는 여전히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.한국은 특히 김 두께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탁월하다.CJ제일제당은 미국과 유럽을 전략 지역으로 삼아 코리안BBQ.
일본의 김 생산량은 2022년 약 4800만 속으로 51년 만에 최저였다.궂은일을 담당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없으면 사실상 업을 접어야 하는 셈이다.
위기가 없었던 건 아니다
역세권은 사전적으로는 지하철역이나 철도역과 관련 시설로부터 영향을 받는 지역 또는 도시의 일상생활에서 교통수단으로서 철도를 용하는 인구가 거주·분포하는 지역을 의미합니다.우리가 넘어야 할 파고(波高)가 그 어느 때보다 거칠고 높기 때문이다.
모름지기 예수는 삶의 어려운 질문이나 숱한 난경(難境) 앞에서도 뛰어난 해학의 감각을 발휘하는 촌철살인의 지혜를 보여주었다.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.
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다니! 이런 얼토당토않은 농(弄)을 하신 예수의 눈에 빛나는 해학의 불꽃을 보고 제자들은 모두 깔깔대고 웃었으리라.이런 불길한 미래를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 없다는 이들도 주변엔 많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