노벨 평화상을 받기도 했다.
한국은 200g부터 330g까지 10g 단위로 김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 다양한 용도의 김을 생산할 수 있다.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2019년 ‘지구를 위해 해조류를 조리하는 한국이라는 기사를 통해 해조류 섭취가 이산화탄소 감소로 이어져 환경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도했다.
김 튀김 등 다양한 종류의 간식으로 가공돼 판매 중이다.‘김을 먹게 된 지 1초라는 자막이 달린 영상 속 남자가 김을 손으로 집어 밥을 싸 먹는다.2022년 기준 세계 김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0.
2022년 10월 업로드된 후 1억 뷰를 기록한 이 영상에는 ‘맛있어 보인다 ‘한국 김을 먹어 보고 싶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.1990년대 초반 돌김 포자화에 성공하며 일본에 없는 독자적인 품종을 가지게 된 것이다.
일본의 김 생산량은 2022년 약 4800만 속으로 51년 만에 최저였다.
맛과 향이 좋은 돌김은 한국 김 산업에서 반전의 계기가 됐다.이런 불길한 미래를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 없다는 이들도 주변엔 많다.
영생을 놓고 나누는 해학의 백미 하나 더.적어도 이 민담 속에 나오는 예수의 언설에는 유쾌한 웃음을 자아내는 해학이 깃들어 있지 않은가.
우리가 예수를 여전히 스승의 한 분으로 여긴다면 해학의 은총과 지혜를 달라고 간구해야 하리.어디에도 수사학을 배웠다는 기록이 없지만.